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5가지

신장이안좋을때나타나는증상5가지

신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신호를 미리 알아두어 소중한 신장을 아껴서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장은 우리 몸의 해독기관이자 수분과 전해질의 균형을 조절하는 장기입니다. 하지만 신장은 30%만 남아도 제 기능을 하는 장기라서 70%가 없어질 때까지 아무 신호도 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신장이 망가지면서 생기는 다양한 증상들을 미리 파악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에는 손톱, 커피, 시력, 부종, 피로감 등 신장이 망가지는 것을 알려주는 다섯 가지 신호와 그에 따른 대처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신장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손톱 반달이 커지면 주의하세요

손톱에 반달이 크게 내려와서 손톱을 절반 가까이 잡아먹는 것을 반반 손톱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영양결핍이나 신장 기능 저하를 나타내는 강력한 지표입니다. 신장 환자와 손톱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손톱에서 발생하는 거대한 반달은 소변에서 알부민이 방출될 가능성이 2.7배, 과여가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2.5배, 고혈압이 발생할 가능성도 2.8배나 더 높았습니다. 손톱 반달이 초승달처럼 예쁘게 생겼으면 상관이 없는데, 이것이 커지면 신장의 상태를 점검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2.커피를 잘 못 소화시키는 사람은 조심하세요

커피는 사람마다 다르게 작용합니다. 이는 우리 몸에서 커피를 해독하는 장기인 간의 기능에 따라 달라집니다. 간은 커피를 두 단계로 해독하는데, 이때 cyp1a2라는 효소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효소의 활성도는 유전적으로 결정되는데, 이 효소가 느리게 작동하는 사람은 커피를 잘 못 소화시키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커피를 마시면 몸에서 커피가 빨리 없어지지 않고 오래 남아있어서 신장에 부담을 줍니다. 이탈리아에서 1185명을 대상으로 7년 반을 추적 관찰하여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cyp1a2 유전자 변위가 있는 사람이 커피 섭취량이 많아지면 커피를 적게 마시는 사람들에 비해 소변에서 알부민이 방출될 가능성이 2.7배, 과여가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2.5배, 고혈압이 발생한 가능성도 2.8배나 더 높았습니다. 커피가 신장에 나쁜 영향을 주는 용량은 카페인 하루 300mg이었습니다. 이는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두 잔에 해당합니다. 커피를 잘 못 소화시키는 사람은 커피 섭취량을 줄이거나 녹차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3.시력 감퇴도 신장과 관련이 있습니다

신장 기능과 시력 감퇴는 직접적인 연관은 없지만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신장 질환으로 인해 노폐물이 쌓이고 그로 인하여 발생한 염증이 눈에서 일어난다면 중심성 망막염 같은 황반 아래 물이 고이는 증상이 발생하여 시야가 침침해지고 시력이 떨어지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화면을 가까이 보면 더 잘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임시적인 해결책일 뿐, 신장의 상태를 개선하는 것이 근본적인 방법입니다. 시력 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시력 상태를 점검해보고, 만약 신장과 관련된 증상이 있다면 신장내과에 방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4.부종과 가려움증은 신장의 SOS 신호입니다

신장은 우리 몸에 수분과 전해질의 균형을 조절하는 장기입니다. 이 기능이 떨어지면 가장 먼저 드러나는 것이 부종입니다. 라면 먹고 아침에 부은 것은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빠집니다. 그런데 신장이 망가지면서 오는 부종은 라면을 먹든 안 먹든 붓습니다. 그리고 라면 먹고 발생한 부종이 눈이나 얼굴 쪽에 자주 발생하는 편이라면 신장이 망가지면서 발생하는 부종은 몸에 하반신 쪽에 더 많이 발생합니다. 종아리나 발목 같은 곳이 잘 붙습니다. 이런 부종이 발생하면 혈액순환 기능이 떨어지고 노폐물이 혈관에 오래 남아있게 되면서 독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피부로 드러나서 여러분들이 확인하기 쉬운 지표가 발진과 가려움증입니다. 보통 건조함을 동반한 가려움증이 함께 나타나는데, 부종과 가려움증, 피부 발진이 한꺼번에 나타난다면 신장이 보내는 SOS 신호가 아닌가 한번쯤은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신장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5.피로감이 쉬어도 풀리지 않는다면 신장을 의심해보세요

피로감은 신장이 망가지면서 생기는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피로감은 신장 외에도 다른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신장이 망가지면서 생기는 피로감은 쉬거나 영양제를 먹어도 풀리지 않습니다. 이는 신장이 망가지면서 적혈구를 만드는 호르몬인 에리스로 포이에티닌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적혈구가 줄어들면 산소 공급이 부족해져서 피로감과 어지러움증이 나타납니다. 이런 증상이 있다면 신장의 상태를 점검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신장이 병들고 있다는 신호를 알아두면 아껴서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통해 여러분들의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건강한 신장을 위해 올바른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신경 쓰이는 증상이 있다면 적절한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러분들의 건강을 응원합니다!

바이오뉴트리션 키드니 블레더 웰니스 베지테리안 캡슐, 60정, 1개

항암식품 추천 ㅣ암과 싸우는 9가지 식품 보러 가기

신장이안좋을때나타나는증상5가지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답글 남기기